아동학전공
학과홈페이지개요
아동학과는 아동 삶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연구하고 활동할 전문가 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아동은 행복한 삶을 영위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국가와 세계의 앞날을 짊어질 중요한 사회 구성원이다. 아동이 바람직하게 성장하고, 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특별한 이해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본 전공에서는 철학,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의 인접 학문을 근간으로 하여 아동 및 아동이 속한 환경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전 생애 발달의 맥락 속에서 아동을 연구함으로써 아동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과 복지사회를 구현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전공에서는 아동의 발달심리, 철학 및 교육, 상담 및 임상에 관한 이론 과목과 다양한 실기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아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본 전공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유아교육학 등 제 학문간의 연계성을 중시한다. 또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사용과 관련 기관 견학, 보육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실습 등 실천적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동학 전공자는 소정의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전공자(아동학 복수전공자 제외)의 10%는 교직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유치원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아동·청소년·가족 상담 및 발달 전문가, 아동 도서 출판 관련직, 아동 교재 개발 연구직 등 다방면에 걸쳐 진로가 열려 있다.
교육목표
- 가.인간심리와 교육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발전적인 상호 공존방법을 창안하고 실행하는 실천적인 지성인을 배출한다. 실천적인 지성인
- 나.아동발달과 인간관계에 관한 전문 지식을 민주주의적 가치와 연계하여 실현하는 민주적인 사회인을 배출한다. 민주적인 사회인
- 다.아동에 대한 심화된 지식에 기초하여 긍정적인 자기 이해를 형성함으로써 자아실현에 심혈을 기울이 는 합리적인 감성인을 배출한다. 합리적인 감성인
- 라.아동에 관한 제 이론과 연구방법에 대한 과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아동과 관련된 현상과 문제를 통합 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인을 배출한다. 융복합적 전문인
- 마.글로벌 사회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열린 사고로 이해하고 전달하는 화협적인 세계인을 배출한다. 화협적인 세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