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덕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전체메뉴

통합검색

동덕광장

동덕뉴스

[동덕뉴스]문화예술경영전공, 서초문화재단 현장답사
대외협력홍보실대외협력홍보실 2025-11-072025-11-07 조회수 631조회수 631


문화예술경영전공, 서초문화재단 현장답사
강은경 대표이사 간담회 통해 문화행정 이해 높여






 우리학교 문화예술경영전공 학생들이 지난 10월 31일 서초문화재단을 방문했다. 문화예술행정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재단의 운영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현장 방문이었다. 강남대학교 글로벌경영 학생들도 함께했다.
 
 현장방문의 핵심은 강은경 서초문화재단 대표이사와의 간담회였다.  재단의 주요 사업과 조직 구성, 문화예술행정 분야의 실무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학생들은 문화재단 직원이 지녀야 할 자세, 전공과 취업의 연관성, 재단별 역할 분담 체계 등에 대해 질문했다.

강 대표이사는 “문화예술행정의 핵심은 사람과의 소통”이라며 “AI 시대에도 태도와 공감능력은 대체 불가능한 역량”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조직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실무 역량의 기반이 된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은 이어 강 대표이사의 안내로 재단 시설을 둘러봤다. 심산아트홀 백스테이지와  지역 주민을 위한 독서실, 전시공간을 살펴보며 서초문화재단이 추구하는 ‘예술이 일상이 되는 서초’의 구체적 실현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방문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행정 실무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한층높일 수 있었다. 문화예술경영전공 김상아 학생(20학번)은 “특히 타 대학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 문화예술과 진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주희 전공 주임교수는 “학생들이 문화예술의 다양한 현장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문화예술경영의 실무적 감각을 익히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