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덕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전체메뉴

통합검색

동덕광장

동덕뉴스

[인물포커스]이달의 인물 포커스 - 한용문 교수 -
대외협력실대외협력실 2017-03-022017-03-02 조회수 3,265조회수 3,265

우리 대학 한용문 교수는 약대 학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 우수한 연구 실적을 인정 받아 National Academy of Inventors 의 회원이 되기도 했다.
한용문 교수와 서면으로 이루어진 인터뷰를 준비하였다.




학력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약학사)

미국 California 주립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석사)

미국 Navada 주립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주요경력


1991 ~ 1992 미국 Montana 주립대학 박사후 연구원

1993 ~ 1994 미국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UVa) 연구교수

1995 ~ 2000 미국 Montana 주립대학 조교수

1997 ~ 2001 미국 Lygocyte 설립 멤버 및 자문위원

      미국 국방성 대 테러생물학전 백신개발 자문위원

2001 ~ 2006 동덕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부교수

2003 ~ 2005 동덕여자대학교 종합기기센터장
2006 ~ 2008 동덕여자대학교 약학대학 학장

2007 ~ 현재 동덕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정교수

2012 ~ 2014 동덕여자대학교 보건소장

2016 ~ 현재 동덕여자대학교 약학대학 학장

      종합약학연구소장

 

주요수상경력


1987 ~ 1991 미국 국립보건원 (NIH) 박사과정 전액장학금 수상

1988           미국 국립보건원 (NIH) 우수연구상 수상
2000           Montana 주립대학교 우수연구상 수상

2006 ~ 현재 Marquis Who’s Who 인명록에 등재 (의학분야)

2008 ~ 현재 Marquis Who’s Who 인명록에 등재 (전체 분야)
2011 ~ 2013 3년연속 산학협력우수교원 수상

2014 ~ 현재 미국 National Academy of Inventors 종신회원

2016           70공로상 (최다학술지발표) 대한약학회





Q1. National Academy of Inventors (NAI) 회원이 되신 소감을 간략히 말씀해 주십시오.

 NAI 회원은 연구업적이 우수한 학자를 미국 NAI 학술원에서 선정하는데, 이는 전적 Montana 대학 재직 시 세계최초로 개발한 진균백신에 관련한 저의 연구업적과 동덕여대에서 연구해온 면역조절 기전에 의한 치료법 고안 연구성과에 근거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NAI 종신회원이 됨으로써 그 동안의 저의 연구공로가 인정된 것이라 여겨져 매우 기쁘고, 또한 학자로서 더욱 자부심을 갖게 됩니다. 지금은 고인이 되셨지만 저의 지도교수셨던 Dr. David Lupan과 제가 조교수로 재직 시 지도 편달해주신 Dr. Jim Cutler께 감사 드리며, 아울러 동덕여대 이사장님과 총장님 그리고 동료 교수님들과 함께 저의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Q2. 교수님의 연구하시는 분야와 연구업적을 간단하게 설명 부탁 드립니다.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백신개발과 면역조절에 의한 질환치료법 고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의 주요 연구업적의 일종인 세계최초의 진균백신 개발은 관련 연구분야에서 지난 25년 동안 선두 연구자료로서 타 연구자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행하는 면역조절유도에 의한 질환치료 메커니즘 연구에서도 본 연구실은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저의 연구업적은 우수인재개발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미국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우수연구상을 수상하고 세계인명록에 등재되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저의 연구실 출신 제자들이 약학석사이면서 보건분야에서 연구사로, 제약회사 중진연구원으로, 약국장으로, 또한 의사로서 사회에 봉사하는 등 다수의 인재들을 양성했다는 것이 가장 보람된 연구업적입니다.

 

Q3. 평소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교육 철학 또는 신념이 있으시다면 답변 부탁 드립니다.

학생들에게 늘 강조하는 문구는 자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입니다.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그리고 스스로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본인이 하고자 하는 바에 더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할 수 있으며, 더 좋은 성취도 이룰 수 있습니다. 세상을 살면서 행복한 날만 있으면 좋겠지만 가슴 시린 실패, 역경과도 종종 마주하게 될 텐데, 그런 힘든 시기에도 자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극복하고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Q4. 올 해 약대의 주요 사업 또는 계획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본 약대의 위상을 더 높이는 것이 주요사업입니다. 위상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 다양하겠지만, 교수충원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전국의 약대들과 견주었을 때 교원의 수효와 관련하여 본 약대가 취약점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수 교원의 충원이 재학생은 물론 약대동문들에게는 본 약대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해줄 수 있고, 좀 더 질 높은 약학교육을 통해서 우리 약대의 발전을 더욱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Q5. 새로 들어올 신입생들에게 당부의 말씀 부탁합니다.

먼저, 신입생 여러분에게 약대 입학을 축하합니다. 약대과정은 짧은 기간 안에 이수해야 할 학과목이 매우 많습니다. 이에, “학업에의 열중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인생에 있어서 연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쪼록 공부와 연애를 지혜롭게 병용해서 4년 후에 신입생 전원이 동시에 약사고시에 합격하고 약사로서의 멋진 인생을 시작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거듭 입학을 축하합니다.


 



 

HAN.jpg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