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덕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전체메뉴

통합검색

동덕생활

증명서 발급

교육과정조회

교육과정이란?
우리 대학교는 입학년도에 따라 1학년부터 졸업시까지 개설되는 교육과정을 설정하고 있음
교육과정 확인 방법
동덕여대 포탈(portal.dongduk.ac.kr) 로그인 → 학사행정 → 수업 → 교과과정 관리 → 교과과정 조회
교육과정 포함 내용
동덕여대 포탈의 ‘교과과정 조회’ 화면에서 각 학과의 학년별 교과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학기별 개설 교과목을 확인할 수 있음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교육과정 학사지원팀 02)940-4032 본관 1층

강의시간표

강의시간표 안내
우리 대학교는 매 학기별 강의시간표를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있음
강의시간표 공지 시기
매년 7월과 1월에 공지하고 있으며, 수정사항이 발생할 경우 수정사항을 공지하고 있음
(매 학기 강의시간표 포탈 공지사항 참조)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강의시간표 학사지원팀 02)940-4032 본관 1층

수강신청

수강신청 시기
수강신청 시기1학기 수강신청 : 매년 2월
2학기 수강신청 : 매년 8월
수강신청 대상
모든 재학생 및 수강신청 당해 학기 복학생/재입학생
수강신청(입력) 유의사항
수강신청은 반드시 지정 기간 내에 본인이 직접 입력하여야 함
수강신청 입력 일자는 반드시 학년별 해당 기간을 확인하고 입력하기 바람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동덕포탈을 통하여 비밀번호를 반드시 변경하시기 바람
부모님이 교강사인 경우 부모님 담당 강좌는 수강신청 회피 노력을 하기 바람
위시리스트 작성
위시리스트는 찜하기 기능으로 수강을 원하는 과목을 미리 선택하여 리스트를 만든 후, 본 수강신청 때 한번에 모아서 신청할 수 있는 기능임
위시리스트는 실제 수강신청과 다르므로 본 수강신청 때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지 못할 수도 있음
수강취소 유의사항
수강취소기간 중 진행하는 수강취소는 개설기준 인원 미만으로는 수강취소할 수 없음
강좌 개설 기준 : 전공 10명, 교양 25명
수강신청 관련 규정 안내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취득한 성적은 인정하지 않음
수강신청을 하고 수강하지 않은 경우는 그 과목의 성적은 F학점으로 처리되고 성적평점에 포함
최소 수강신청학점에 미달하여 수강 신청한 경우 미달된 학점의 성적은 F학점으로 처리되며, 성적 평점에 포함
등록 후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연속 2차 학사경고로 간주
수업시간이 중복되는 교과목은 수강할 수 없으며 중복신청과목은 무효
이미 취득한 교과목(동일한 명칭의 과목)을 다시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이를 인정하지 않음
학기당 학점 취득 한계
  1. 2014학번까지 적용
    • 학기당 최소 1학점 이상 최대 21학점(약학과는 24학점)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다.
      단, 학칙 제59조에 의거 1차 학사경고자는 18학점(약학과는 22학점), 2차 이상 학사경고자는 15학점(약학과는 19학점) 이하로 제한한다.
    • 단, 학칙 제59조에 의거 1차 학사경고자는 18학점(약학과는 22학점), 2차 이상 학사경고자는 15학점(약학과는 19학점) 이하로 제한한다.
  2. 2015학번부터 적용
    • 학기당 최소 1학점 이상 최대 19학점 (약학과는 24학점)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다.
      단, 학칙 제59조에 의거 1차 학사경고자는 18학점(약학과는 22학점), 2차 이상 학사경고자는 15학점(약학과는 19학점) 이하로 제한한다.
    • 약학과를 제외한 학과의 직전학기 취득평점이 4.0 이상인 학생은 3학점을 추가 신청할 수 있다.
    • 4학년 학생의 경우 정규학기에 OCU 수업을 3학점까지 추가 이수할 수 있다.

장학금 대상자는 학기당 15학점(4학년 12학점), 약학과는 17학점(6학년 15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수강신청 학사지원팀 02)940-4032 본관 1층

학점이월제

학점 이월제란?
당해 학기 수강신청 제한 학점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 잔여 학점을 다음 학기에 이월하여 수강할 수 있는 제도
학점 이월제 적용 학번
2015학번부터 적용
학점 이월제 기준
당해 학기에 19학점 미만으로 수강 신청하여 발생한 잔여학점은 최대 6학점까지 다음 수강학기로 이월하여 신청을 할 수 있음 (약학과 제외)
이월된 학점을 미신청할 경우 자동 소멸되어 차기 학기로 이월되지 않음
수강신청 학점 이월제는 정규 8학기 이내에만 적용하되 이월의 횟수는 제한하지 아니함
(추가학기 미적용)
학칙 제59조(학사경고)에 따라 다음 학기 수강신청 학점을 제한받는 자는 수강신청 학점 이월제를 적용하지 않음
학점이월제 시행과 무관하게 외부의 온라인 수업(OCU) 관련 수강학점은 기존과 동일함
재입학자(2015학번부터)는 재입학 후 첫 학기에 재입학 이전 수강학기의 잔여학점을 이월할 수 없음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학점이월제 학사지원팀 02)940-4032 본관 1층
학사경고 학사지원팀 02)940-4036 본관 1층

재수강

재수강이란?
학점을 취득한 교과목의 성적이 소정의 학점에 해당할 경우 해당 과목을 다시 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
재수강 관련 규정
성적이 C+ 이하인 교과목은 재수강할 수 있음
성적상한 및 재수강 제한
※ (2014학번까지) 재수강한 교과목의 취득성적은 최대 A+까지로 함
※ (2015학번부터) 재수강한 교과목의 취득성적은 최대 B+까지로 하며, 한 과목에 대한 재수강 횟수는 1회에 한함(필수과목 제외)
수강신청 시 재수강 과목은 반드시 재수강정보가 표시되어야 하며, 재수강정보가 표시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동일과목으로 간주하여 취득한 학점은 인정되지 않음
“최초수강”하여야 하는데 “재수강”과목으로 표시될 경우 재수강으로 간주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재수강정보가 표시된 과목 중 최초수강 할 과목은 최초수강신청을 체크하여야 함
학년별 최소수강신청 학점에 미달하여 수강신청한 경우 미달된 학점의 성적은 F로 처리되며, 이 경우 재수강은 불가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재수강 학사지원팀 02)940-4032 본관 1층
성적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출석 / 결석

출석 기준
2014학번 이전 : 수업시간의 2/3이상을 출석하여야 학점을 취득할 수 있음
2015학번 이후 : 수업시간의 4/5이상을 출석하여야 학점을 취득할 수 있음
※ 생리공결은 예외로 함
공결
학생이 다음의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고 발생 전후 7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함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공결사유, 기간, 제출서류, 비고로 구성된 표
공결사유 기간 제출서류 비고
조부모 및 부모 사망시 7일
(휴일 포함)
공결허가원
사망진단서
가족관계증명서
형제, 자매 사망시 3일
(휴일 포함)
공결허가원
사망진단서
가족관계증명서
2일 이상 입원치료기간
또는 등교가 불가능한
질병의 치료
2주 이내 공결허가원
입원확인서 또는
종합병원의 진단서
교과과정에 의하여
실습 참가
해당일자 공결허가원, 학과 공문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사 참여
해당일자 공결허가원,
공공기관 공문
학교의 요청에 따른
교내/외 중요행사 참여
해당일자 공결허가원, 해당 공문
졸업예정자(최종학기)의
조기 취업을 교무처장이
인정하는 경우
해당기간 조기취업자출석
인정허가원,
수강신청확인원,
영역별이수현황표,
재직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생리 해당일자 제출서류 없음 학기당 4일 이내, 직전 신청일 기준 15일 경과 후
차기 공결신청이 가능.
단, 시험일(중간/기말고사),
개인레슨 및 온라인수업은 불가
대리출석
출석 점검에서 타인의 출석에 대해 서명(대답)을 하였음이 발견되면 쌍방에 대하여 1시간당 2점의 성적을 감점하고 대리 서명(대답)이 2회 이상일 때에는 당해 교과목의 수험자격을 박탈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공결 학사지원팀 02)940-4032 본관 1층
성적 학사지원팀 02)940-4034 본관 1층

계절학기

개설
개설시기:하계 또는 동계방학 기간 중에 개설
수업기간:15일 이상
개설과목:교과목 개설기준을 충족하는 모든 교과목 (교양, 전공 제한없음)
수강대상자
정상학기에 개설된 교과목을 강의시간 중복 등으로 수강하지 못한 자
학점 취득과 관계없이 계절학기 개설 교과목 수강 희망자
1학년을 포함한 모든 재학생
수강 신청
계절학기 수강을 희망하는 자는 계절학기 수강신청일에 학교홈페이지 또는 학교 포탈에서 신청함
수강료
학점당 70,000원 (3학점의 경우 210,000원)
학점
학점계절학기의 수강학점은 6학점 이내
학점인정
5분의 4 이상(2014학번까지는 3분의 2 이상)을 출석하고 시험에서 등급 Do 이상을 취득하여야 학점으로 인정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계절학기 개설, 수강신청 학사지원팀 02)940-4033 본관 1층

국내 대학 학점교류

목적
대학간 강의를 개방함으로써 학교간 협력증진은 물론,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고,
강의개방을 통하여 대학교류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음
학점교류 대학
가톨릭대, 건국대, 고려대, 광운대, 덕성여대, 동국대, 명지대, 삼육대, 상명대, 서경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성공회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중앙대, 추계예술대, 한국외대,
한성대, 홍익대, KC대 [이상 24개 학교]
학점교류 형태
정규학기 및 계절학기(마지막 학기 학생은 계절학기 학점교류 불가)
학점교류 신청 자격
2학년 이상 재학자로 재학기간 학업성적 총 평균평점이 B학점 이상인 자를 원칙으로 함
학칙에 의해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
학점교류 신청 및 선발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지원서(소정양식) 및 구비 서류를 갖추어 소속학과 학과장의 추천을 받아 학사지원팀으로 신청 【단, 학점교류 인원은 교류대학간 협의하여 결정함】
신청공고 시기 : 1월(1학기), 5월(하계계절학기), 7월(2학기), 11월(동계계절학기)
학점 교류 신청서 양식은 학사지원팀(본관 1층)에 비치
수강 및 의무
학점 교류 학생의 총 수강학점은 소속대학 총 졸업학점의 5분의 1을 초과할 수 없음.【OCU 포함】
교류 학생이 교류 기간에 소요되는 개인의 비용 일체는 본인이 부담하여야 함
교류 학생은 교류 대학의 학칙을 준수하고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여야 함.
【교류 학생이 교류대학의 학칙을 준수하지 않을 시에는 소속 대학에
사유를 통보하고 소속 대학으로 복귀시킨다】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국내대학 학점교류 학사지원팀 02)940-4033 본관 1층

OCU 컨소시엄 교과목 수강

OCU컨소시엄이란?
OCU(열린사이버대학) 컨소시엄은 동덕여자대학교를 비롯한 10개 대학이 주관대학으로 사이버공간을 통한 대학교육 및 학술교류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서 21세기 열린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학 간 사이버교육 학술교류 협의체임 10개의 주관 대학 이외에 63개의 회원대학이 참여하고 있음
OCU 교과목 이수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내용으로 구성된 표
구분 내용
학기 매학기 15주간
이수구분 자유선택(과목당 3학점/3시간)
단, 1,2학년 영역별 교양선택과목으로 지정된 OCU과목은 교양선택 인정
▶ 지정과목은 강의시간표에 표시되어 있음
수업방법 인터넷 재택수업(1주 3시간 분 서버에 교안을 올려 수강)
평가방법 퀴즈시험, 토론참여, 리포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으로 상대평가
수강신청기간 교내 수강신청 기간 내 신청
수강신청방법 교내 개설과목 수강신청방법과 동일
【단, 4학년 중 19학점(2014학번까지 21학점)을 초과하여 OCU 학점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별도 공고하는 신청기간에 1과목(3학점)을
이수할 수 있음(과목당 120,000원)】
시스템 사용료 과목당 시스템 사용료 24,000원 별도 납부하여야 함.
(로그인 ID는 “dwu+학번”이며, 자세한 납부방법은 사용료 납부안내 참조)
수강신청허용학점 2과목(6학점 이내) (학기당 최대 수강허용학점범위 19학점에 포함.
단 2014학번까지는 최대 수강허용 학점범위 21학점에 포함)
※ 2과목 신청 시 고사 시간이 중복되는 교과목을 신청하면
1과목은 고사가 불가능하여 성적이 나오지 않음
유의사항 1. OCU에서 개설되는 과목 중 우리대학에서 기 취득한 과목과 동일
과목은 수강할 수 없으며, 목록 중 유사과목은 중복 수강할 수 없음
2. 전산 입력시 수강인원이 많아 입력이 안되면 다른 과목을 선택 신청할 것
3. 수강변경으로 인한 시스템 사용료 환불은 별도로 공고함
※ OCU과목은 계절학기가 개설되지 않음
※ OCU를 포함한 타대학(국내) 학점이수는 입학 후
취득해야 할 총 졸업학점의 1/5을 초과할 수 없음
※OCU교과목의 학수번호 중 “I”는 영문 대문자임(학수번호 예:열린 I 0000)
※ OCU교과목은 매학기 마다 동일한 교과목이 개설되지 않을 수 있음. 따라서 재수강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유의
OCU시스템 사용료 납부 안내
2,3학년 학생 중 OCU개설 교과목 수강신청자 및 1학년 학생 중 교양선택 지정과목 수강신청자
4학년 학생 중 19학점(2014학번까지 21학점) 이내 OCU개설 교과목 수강신청자
납부금액:과목당 24,000원 (2과목:48,000원)
납부기간:매학기 별도 공지 ※미납 시 수강이 불가능함
납부방법:컨소시엄 홈페이지(http://cons.ocu.ac.kr) 로그인 후 왼쪽 프레임의『시스템사용료 납부』메뉴 이용
(신용카드 결제, 실시간계좌이체, 가상계좌무통장입금 등 방법 중 택1)
시스템 사용료를 납부하여야 수강 가능하며 납부하지 않는 것이 수강취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님.
수강취소는 반드시 본교 수강취소 일정 및 방법을 따라야 함
4학년 OCU 초과학점 수강신청 및 수강료 납부 안내
대상 : 4학년 학생 중 19학점(2014학번까지 21학점)을 초과하여
OCU개설과목을 수강신청 하고자 하는 자
신청기간 : 매 학기초 별도 공지
수강신청학점 : 3학점(1과목)
이수구분 : 자유선택으로 인정
신청방법 : 학사지원팀(본관 102호) 방문 신청
수강료 : 120,000원(시스템사용료 포함) / (OCU본부로 납부)
컨소시엄 홈페이지(http://cons.ocu.ac.kr)에서 On-line납부
기타사항
OCU 홈페이지 : http://cons.ocu.ac.kr
교과목을 수강할 의사 없으면 -“수강신청 취소(변경) 기간”내에 인터넷으로 수강 취소(변경)해야만 성적이“F”처리 되지 않음
교과목을 수강할 의사 있으면 시스템 사용료를 납부해야만 수강과목 접속이 가능하니 속히 납부할 것
로그인 및 수강: 개강 초 OCU홈페이지 ‘아이디:dwu본인학번, 비밀번호는 본인 주민번호 뒷자리7자리’를 입력하면 로그인 됨
OCU수강 관련 문의처 : OCU컨소시엄사무국 : 교무. 수업 (☎ 02-2197-4241~4) / help desk (☎02-2197-4244)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OCU 교과목 수강 학사지원팀 02)940-4033 본관 1층
OCU 학사담당 OCU 학사지원팀 02)2197-4243~4 OCU컨소시엄

교직과정 이수

교직과정이란?
교육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교직과정이 설치된 학과에 입학하여 교직과정 이수예정자로 선발되어 재학 중 소정의 요건을 충족하고 졸업한 자에게 교원자격증을 수여하는 과정
교직과정 이수절차 개관
  1. 1학년 2학기부터 교직과목 이수 (희망자)
  2. 교직과정이수 신청 (2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소정기간)
  3. 교직과정이수예정자 선발 (2학년 2학기)
  4. 교직오리엔테이션,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5. 교직과목 (교직이론/교직소양/교육실습) 및 학과 기본이수과목 수강
  6. 교육봉사활동 실시
  7. 학교현장실습교 선정 (3학년 2학기)
  8. 학교현장실습 실시 (4학년 1학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9. 교원자격 무시험검정원서 제출 (4학년 2학기), 인적성검사
  10. 무시험검정 합격자 교원자격증 취득 (졸업일자에 수령)
교직과정 개설 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사학과, 영어과, 일본어과, 중어중국학과,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식품영양학과, 아동학과, 체육학과, 문헌정보학과, 컴퓨터학과, 회화과, 디지털공예과, 피아노과, 성악과, 관현악과, 패션디자인학과(주간), 시각&실내디자인학과, 방송연예과(주간)
교직과정 이수시기
교직과정 이수 신청 전이라도 1학년 2학기부터 교직과목 이수 가능
교직과정이수 신청자 중 2학년 2학기 교직과정 이수예정자로 선발된 학생만이 교원자격증 취득 가능
교직과정 이수 신청
2학년1학기 또는 2학년 2학기 소정기간 내에 교직과정이수 신청서를 학과사무실에 제출
교직과정이수선발은 3학년이 되기 전까지 반드시 실시해야 하므로, 선발시점인 2학년 2학기 휴학생은 선발이 불가함
따라서 ① 2학년 1학기 휴학생은 2학기에 복학 후 교직과정을 반드시 신청하여야 하며, ② 2학년 2학기 휴학생은 2학년 1학기에 신청 또는 반드시 1년 휴학 후 복학하는 2학기에 교직과정 이수신청을 하여야 함.
2학년 2학기만 휴학한 경우 당해연도에는 휴학생이므로 선발에서 제외되며, 차년도 선발시점에는 5학기에 재학중이므로 선발에서 제외됨을 유의
교직과정이수예정자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2학년 1학기 또는 2학기에 반드시 교직과정이수신청을 하여야 함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선발
2학년2학기에 교직과정이수 신청자 중 성적과 학과별 전형(인적성 면접 포함)을 통해 인성, 적성을 고려하여 교직과정이 설치된 학과 승인인원 범위 내에서 선발
학점 이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선발년도, 교직영역, 전공영역으로 구성된 표
선발년도 교직영역 전공영역
2008학번까지 교직이론 / 7과목 (14학점)
교과교육 / 2과목 (4학점)
교육실습 / 1과목 (2학점)
전공 54학점
기본이수과목 14학점(5과목) 이상
2009학번 또는 2011,
2012학년도 선발자
교직이론 / 7과목 (14학점)
교직소양 / 2과목 (4학점)
교육실습 / 2과목 (4학점)
전공 54학점
교과교육영역 8학점(3과목) 이상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2013학년도 선발자 교직이론 / 8과목 (16학점)
교직소양 / 2과목 (4학점)
교육실습 / 2과목 (4학점)
2014학년도 선발자부터 교직이론 / 7과목 (14학점)
교직소양 / 3과목 (6학점)
교육실습 / 2과목 (4학점)
※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지 않은 기본이수과목 학점 취득시 전공학점에 포함될 수 없음
학교현장실습
중등학교정교사(2급) 학교현장실습은 4학년 1학기(4월 또는 5월 4주간)에 실시하므로 해당 학생은 3학년 2학기에 모교를 중심으로 실습학교를 정하여 실습승인서를 학사지원팀(본관 1층)에 제출
교육봉사활동
2009학번 교직과정 이수자부터(또는 2011학년도 선발자부터)는 학교현장실습 외 교육봉사활동(2학점)을 추가로 이수
교육봉사활동 실시 가능학교: 학교현장실습 실시 가능학교 전체 (일반적으로 유*초*중*고등학교)
활동내용 :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후 학교 교사, 등하교지도 등
이수절차 :<학기중> ①수강신청→②O.T.→③교육기관선정→④봉사실시→⑤학점인정
<방학중> ①O.T→②교육기관선정→③봉사실시→④수강신청→⑤학점인정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우리 대학에서 실시하는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을 2회 이상 이수해야 함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및 인적성검사 PASS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4학년 2학기 말 소정기간 내에 무시험검정원서를 소속학과사무실에 제출
식품영양학과는 영양사면허증도 제출하여야 하며, 성명 또는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된 자는 증빙서와 함께 제출
영양교사(2급) 취득예정자 중 영양사면허시험에 합격하지 않은 자는 졸업 전에 반드시 교원자격 취득을 위한 소정의 학점을 모두 이수한 후 영양사면허시험에 합격하면 본교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신청기간에 서류를 제출한 후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무시험검정 신청자는 반드시 졸업전 인적성검사에 합격하여야 교원자격증 취득 가능
성적기준 및 자격증 수여
성적기준
[2009학년도 선발자까지] 전공과목과 교직과목 평균성적이 각각 80/100 이상이며 학위취득
[2010학년도 선발자부터 2013학년도 선발자까지] 졸업전체 평균성적 75/100 이상이며 학위취득
[2014학년도 선발자부터] 전공과목 평균성적 75/100 이상, 교직과목 평균성적 80/100 이상이며 학위취득
자격증 수여:아동학과는 유치원정교사(2급), 문헌정보학과는 사서교사(2급), 식품영양학과는 영양교사(2급) 그 이외의 학과는 중등학교정교사(2급) 자격증이 수여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교직담당 학사지원팀 02)940-4033 본관 1층
교직담당 조교 교양대학(교직) 02)940-4760 본관 1층

K-MOOC 이수 학점인정

K-MOOC 이수 학점인정이란?
대학은 재학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하는 K-MOOC (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소정의 학점을 인정함
학점인정
1개 과정당 1학점을 인정하며, 졸업시까지 최대 3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음
교양선택 또는 전공선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신청대상
모든 재학생 (휴학생, 초과학기생(학업계속자), 수료자는 불가)
학점인정 대상 강좌
K-MOOC 교육과정 중 수업 주차가 5주차 이상하면서 학습인정시간이 750분(12시간30분)이상인 강좌
신청시기
매 학기 수강신청시기에 진행하며 별도 안내함
성적처리
K-MOOC 교육과정명을 동일하게 사용하여 해당 학기 성적으로 처리하며, 성적은 PASS로 처리

시험 및 성적평가 / 이의신청

시험구분
학기마다 각 교과목에 대하여 중간시험, 학기말시험을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수시시험을 실시할 수 있음. 다만, 실기과목에 있어서는 필답시험을 실기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음
시험 응시자격
학생은 출석하여야 할 시간수의 4/5 이상을 출석하지 아니하면 시험에 응할 자격이 없음
응시자격이 있는 자가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결시계(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학장을 경유)를 제출함.
제출된 결시 사유를 심의한 후 정당하다고 인정되면 결시된 과목은 추가시험에 의하여 처리하되 그 성적은 90%미만(B+ 이하)으로 함
성적평가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등급, 평점으로 구성된 표
등급 평점 등급 평점
A+ 4.5 C+ 2.5
A0 4.0 C0 2.0
B+ 3.5 D+ 1.5
B0 3.0 D0 1.0
F 0.0

- 성적인정은 등급 중 D0 이상을 취득학점으로 인정함
- 학생이 취득한 성적이라도 과오 또는 부정행위로 인정될 때에는 이를 취소할 수 있음
- 성적평가는 전과목을 상대평가로 하며 성적배분율은 다음과 같이 한함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등급, 평점으로 구성된 표
과목구분 성적 배분율
A+, A0 A+, A0, B+, B0 C+, C0, D+, D0, F
교양, 전공과목 30%이하 70%이하 30% 이상
실험실습,실기교과목 40%이하 90%이하 10% 이상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과목은 A+, A0를 50% 이내, B+이하를 50% 이상으로 평가함

  1. 교양대학에서 개설한 교직 교과목
  2. 4학년 교과목 중 수강인원 20명 미만인 전공 교과목
  3. 외국어로 강의하는 교과목(외국어학과 전공과목 제외)
  4. 평생교육사 교과목
  5. 캡스톤디자인, 플립러닝, PBL 교과목
  6. NCS 교육과정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과목은 절대평가를 적용함

  1. 수강인원 10명 미만인 교과목
  2. 교양필수 교과목 중 배치고사에 따라 배정되는 고급반
  3. 교육실습, 현장실습, 교직실무 교과목
  4. 예·체능계열 합주·합창 교과목 중 해당학기에 교무처장의 승인을 얻은 교과목

성적 평가비율은 시험성적 80%(중간·기말·수시), 과제물·평소학습사항 10%, 출석성적 10%의 비율로 평가함을 원칙으로 함

일단 평가 제출된 성적은 정정할 수 없음. 다만, 사무 착오인 때에는 성적정정원을 제출하여 교무처장의 승인을 얻은 뒤 정정할 수 있음

다음 사유로 인할 때에는 결정 성적을 취소할 수 있음

  1. 사무착오 또는 부정행위에 의한 성적임이 판명될 때
  2. 초과 취득한 학점
  3. 출석미달 과목의 성적

중간, 기말고사 중 1회라도 결시한 경우 0점 처리함

다음 각 호의 부정행위를 한 자는 해당과목을 “0”점 처리함

  1. 타인의 답을 보고 작성한자
  2. 참고가 금지된 서적 또는 노트 등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는 자
  3. 타인에게 답안을 보여주거나 불러주는 자
  4. 감독관의 주의를 받고도 즉시 시정치 않는 자
  5. 기타 위에 준하는 부정행위를 한자

다음 각 호의 부정행위를 한 자는 전과목을 “0”점 처리한다.

  1. 고의로 감독을 방해한 자
  2. 시험장 외부에서 답안을 작성하여 투입하거나 방조한 자
  3. 대리 응시를 한자와 응시케 한 자
  4. 제1항 각 호의 부정행위를 2회 이상한 자
  5. 기타 위에 준하는 중대한 부정행위를 한자

성적 등급별 환산점수는 다음과 같음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등급, 평점으로 구성된 표
평점 환산
점수
평점 환산
점수
평점 환산
점수
평점 환산
점수
평점 환산
점수
평점 환산
점수
평점 환산
점수
평점 환산
점수
4.5 100 4 95 3.5 90 3 85 2.5 80 2 75 1.5 70 1 65
4.49 99.9 3.99 94.9 3.49 89.9 2.99 84.9 2.49 79.9 1.99 74.9 1.49 69.9 0.99 64.9
4.48 99.8 3.98 94.8 3.48 89.8 2.98 84.8 2.48 79.8 1.98 74.8 1.48 69.8 0.98 64.8
4.47 99.7 3.97 94.7 3.47 89.7 2.97 84.7 2.47 79.7 1.97 74.7 1.47 69.7 0.97 64.7
4.46 99.6 3.96 94.6 3.46 89.6 2.96 84.6 2.46 79.6 1.96 74.6 1.46 69.6 0.96 64.6
4.45 99.5 3.95 94.5 3.45 89.5 2.95 84.5 2.45 79.5 1.95 74.5 1.45 69.5 0.95 64.5
4.44 99.4 3.94 94.4 3.44 89.4 2.94 84.4 2.44 79.4 1.94 74.4 1.44 69.4 0.94 64.4
4.43 99.3 3.93 94.3 3.43 89.3 2.93 84.3 2.43 79.3 1.93 74.3 1.43 69.3 0.93 64.3
4.42 99.2 3.92 94.2 3.42 89.2 2.92 84.2 2.42 79.2 1.92 74.2 1.42 69.2 0.92 64.2
4.41 99.1 3.91 94.1 3.41 89.1 2.91 84.1 2.41 79.1 1.91 74.1 1.41 69.1 0.91 64.1
4.4 99 3.9 94 3.4 89 2.9 84 2.4 79 1.9 74 1.4 69 0.9 64
4.39 98.9 3.89 93.9 3.39 88.9 2.89 83.9 2.39 78.9 1.89 73.9 1.39 68.9 0.89 63.9
4.38 98.8 3.88 93.8 3.38 88.8 2.88 83.8 2.38 78.8 1.88 73.8 1.38 68.8 0.88 63.8
4.37 98.7 3.87 93.7 3.37 88.7 2.87 83.7 2.37 78.7 1.87 73.7 1.37 68.7 0.87 63.7
4.36 98.6 3.86 93.6 3.36 88.6 2.86 83.6 2.36 78.6 1.86 73.6 1.36 68.6 0.86 63.6
4.35 98.5 3.85 93.5 3.35 88.5 2.85 83.5 2.35 78.5 1.85 73.5 1.35 68.5 0.85 63.5
4.34 98.4 3.84 93.4 3.34 88.4 2.84 83.4 2.34 78.4 1.84 73.4 1.34 68.4 0.84 63.4
4.33 98.3 3.83 93.3 3.33 88.3 2.83 83.3 2.33 78.3 1.83 73.3 1.33 68.3 0.83 63.3
4.32 98.2 3.82 93.2 3.32 88.2 2.82 83.2 2.32 78.2 1.82 73.2 1.32 68.2 0.82 63.2
4.31 98.1 3.81 93.1 3.31 88.1 2.81 83.1 2.31 78.1 1.81 73.1 1.31 68.1 0.81 63.1
4.3 98 3.8 93 3.3 88 2.8 83 2.3 78 1.8 73 1.3 68 0.8 63
4.29 97.9 3.79 92.9 3.29 87.9 2.79 82.9 2.29 77.9 1.79 72.9 1.29 67.9 0.79 62.9
4.28 97.8 3.78 92.8 3.28 87.8 2.78 82.8 2.28 77.8 1.78 72.8 1.28 67.8 0.78 62.8
4.27 97.7 3.77 92.7 3.27 87.7 2.77 82.7 2.27 77.7 1.77 72.7 1.27 67.7 0.77 62.7
4.26 97.6 3.76 92.6 3.26 87.6 2.76 82.6 2.26 77.6 1.76 72.6 1.26 67.6 0.76 62.6
4.25 97.5 3.75 92.5 3.25 87.5 2.75 82.5 2.25 77.5 1.75 72.5 1.25 67.5 0.75 62.5
4.24 97.4 3.74 92.4 3.24 87.4 2.74 82.4 2.24 77.4 1.74 72.4 1.24 67.4 0.74 62.4
4.23 97.3 3.73 92.3 3.23 87.3 2.73 82.3 2.23 77.3 1.73 72.3 1.23 67.3 0.73 62.3
4.22 97.2 3.72 92.2 3.22 87.2 2.72 82.2 2.22 77.2 1.72 72.2 1.22 67.2 0.72 62.2
4.21 97.1 3.71 92.1 3.21 87.1 2.71 82.1 2.21 77.1 1.71 72.1 1.21 67.1 0.71 62.1
4.2 97 3.7 92 3.2 87 2.7 82 2.2 77 1.7 72. 1.2 67 0.7 62
4.19 96.9 3.69 91.9 3.19 86.9 2.69 81.9 2.19 76.9 1.69 71.9 1.19 66.9 0.69 61.9
4.18 96.8 3.68 91.8 3.18 86.8 2.68 81.8 2.18 76.8 1.68 71.8 1.18 66.8 0.68 61.8
4.17 96.7 3.67 91.7 3.17 86.7 2.67 81.7 2.17 76.7 1.67 71.7 1.17 66.7 0.67 61.7
4.16 96.6 3.66 91.6 3.16 86.6 2.66 81.6 2.16 76.6 1.66 71.6 1.16 66.6 0.66 61.6
4.15 96.5 3.65 91.5 3.15 86.5 2.65 81.5 2.15 76.5 1.65 71.5 1.15 66.5 0.65 61.5
4.14 96.4 3.64 91.4 3.14 86.4 2.64 81.4 2.14 76.4 1.64 71.4 1.14 66.4 0.64 61.4
4.13 96.3 3.63 91.3 3.13 86.3 2.63 81.3 2.13 76.3 1.63 71.3 1.13 66.3 0.63 61.3
4.12 96.2 3.62 91.2 3.12 86.2 2.62 81.2 2.12 76.2 1.62 71.2 1.12 66.2 0.62 61.2
4.11 96.1 3.61 91.1 3.11 86.1 2.61 81.1 2.11 76.1 1.61 71.1 1.11 66.1 0.61 61.1
4.1 96 3.6 91 3.1 86 2.6 81 2.1 76 1.6 71 1.1 66 0.6 61
4.09 95.9 3.59 90.9 3.09 85.9 2.59 80.9 2.09 75.9 1.59 70.9 1.09 65.9 0.59 60.9
4.08 95.8 3.58 90.8 3.08 85.8 2.58 80.8 2.08 75.8 1.58 70.8 1.08 65.8 0.58 60.8
4.07 95.7 3.57 90.7 3.07 85.7 2.57 80.7 2.07 75.7 1.57 70.7 1.07 65.7 0.57 60.7
4.06 95.6 3.56 90.6 3.06 85.6 2.56 80.6 2.06 75.6 1.56 70.6 1.06 65.6 0.56 60.6
4.05 95.5 3.55 90.5 3.05 85.5 2.55 80.5 2.05 75.5 1.55 70.5 1.05 65.5 0.55 60.5
4.04 95.4 3.54 90.4 3.04 85.4 2.54 80.4 2.04 75.4 1.54 70.4 1.04 65.4 0.54 60.4
4.03 95.3 3.53 90.3 3.03 85.3 2.53 80.3 2.03 75.3 1.53 70.3 1.03 65.3 0.53 60.3
4.02 95.2 3.52 90.2 3.02 85.2 2.52 80.2 2.02 75.2 1.52 70.2 1.02 65.2 0.52 60.2
4.01 95.1 3.51 90.1 3.01 85.1 2.51 80.1 2.01 75.1 1.51 70.1 1.01 65.1 0.51 60.1
0.5 60
성적 이의신청 및 정정
강좌별로 담당교수가 지정하는 열람 기간 내에 본인의 성적을 확인하고 이의가 있을 경우 담당교수에게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음.
성적을 열람하고자 하는 자는 열람용 성적증명서 사본을 발급 받을 수 있고 수시로 포털시스템을 통해 확인 가능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성적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학부수료

개요
졸업예정자 중 졸업논문/시험/작품과 졸업자격 인정과목(사회봉사, 동덕리더십강좌, 리더십진단&ActionPlan/리더십진단과 역량개발)을 이수/취득하지 않아 졸업을 못하는 학생은 학부 수료가 됨
학부과정 수료대상
졸업예정자 중 졸업논문/시험/작품과 졸업자격 인정과목(사회봉사, 동덕리더십강좌, 리더십진단&ActionPlan/리더십진단과 역량개발) 중 하나라도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학부과정 수료자가 됨
졸업자격 인정과목 중 ‘리더십진단&ActionPlan’은 2012학번~2014학번까지, ‘리더십진단과 역량개발’은 2015학번~2017학번까지, 2018학번부터는 진로탐색과 역량개발을 적용함
3학년 편입생은 졸업논문/시험/작품만 통과하지 못하면 학부과정 수료자가 됨
학부과정 수료절차
졸업사정 결과에 따라 졸업논문/시험/작품과 졸업자격 인정과목만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매학기 말(1학기-8월말, 2학기-2월말)에 자동적으로 학부과정 수료자로 인정됨
※ 사례, 2018년 8월 졸업예정자가 졸업자격 인정과목 또는 졸업논문을 통과하지 못했다면 2018학년도 2학기부터 학부과정 수료자가 되며, 별도의 신청/등록 절차 없이 자동으로 수료 처리됨
학부과정 수료자가 되면 졸업을 할 수 없나?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학기에 졸업하게 됨
※ 사례, 사회봉사와 졸업논문만 이수하지 않아 학부과정 수료자가 된 학생이 2018학년도 2학기에 사회봉사를 이수/취득하고, 2019학년도 1학기에 졸업논문을 통과하면 2019년 8월에 졸업하게 됨
등록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나?
추가로 납부해야할 등록금은 없음
학부과정 수료대상자인데 다음 학기 과목 수강을 희망하면 어떻게 하나?
학부과정 수료자는 원칙적으로 수강신청이 불가능함
단, 학부과정 수료대상자 중 복수전공, 부전공, 교직과정, 기타 사유 등으로 다음 학기에 수강신청을 해야 할 경우 졸업예정 학기 말(1학기-7월 초,중순, 2학기-1월 초.중순)에 학업계속신청을 해야만 다음 학기에 수강신청을 할 수 있음
학업계속 신청자는 수강신청 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함
학업계속 신청자는 재학생 신분이 되며, 학업계속 신청 후에는 취소가 불가하니 신중하게 신청해야함.
학업계속 신청을 취소하고 다시 학부과정 수료자가 될 수 없음
학부과정 수료자가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는?
수료증명서와 졸업예정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음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졸업, 수료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졸업

졸업시기
졸업은 연 2회(전기 2월, 후기 8월)로 함
졸업 자격요건
8회(4개년 8학기) 이상의 등록을 마쳐야함(조기졸업 예외)
편입생(학사편입학 포함)은 편입 후 4학기 이상 등록을 마쳐야함
학점은 130학점(약학과 166학점, 세무회계학과 ,금융융합경영학과 124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함
다만, 취득학점이 130학점(약학과 166학점, 세무회계학과, 금융융합경영학과 124학점) 이상이더라도 소정의 교양과목과 전공필수 과목의 기본학점(기본 구조표에 의한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였을 때에는 제외함
졸업논문 또는 졸업종합시험, 졸업작품심사 및 졸업자격인증과목에 합격(PASS)하여야함
졸업자격 인증과목은 사회봉사, 동덕리더십강좌, 진로탐색과 역량개발임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졸업, 수료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조기졸업

신청시기
매학기 초
신청자격
조기졸업 신청학기 기준, 6학기 이상 재학 중이고 등록을 마친 자(편입생 제외)
이수한 교과목 중 평점이 2.50(C+)이하가 없고, 총 평균평점이 4.20 이상 인 자(조기졸업 자격과 동일)
조기졸업 신청학기 수강신청 학점을 포함하여 졸업요건에 모두 충족되는 자
유의사항
조기졸업은 신청자만을 대상으로 함
조기졸업 신청 후 취소 불가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졸업, 수료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휴학

개요
재학생이 질병이나 경제사정, 어학연수 등 부득이한 사유로 장기간 학교에 다닐 수 없을 경우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일정기간 학업을 쉬는 것을 말함
신청대상
1학년을 제외한, 전 재학생 (1학년은 휴학이 원칙적으로 불가합니다.)
휴학 기준
재학 중 최대 6개 학기의 범위 내에서 휴학할 수 있음.
휴학기간을 다 쓴 경우에는 더 이상 휴학할 수 없으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람
휴학은 휴학 신청기간에 하여야 함. 휴학을 연장하고자 하는 학생 역시 동일하게 진행하면 됨
(휴학, 휴학 연장 상담 시 지도교수님께 미리 연락을 드리시기 바람)
신입생은 휴학이 불가능하나, 질병으로 인하여 수업을 지속할 수 없을 경우에는 종합병원 또는 대학병원(일반 개인 병원/의료원은 불가)에서 진단서(4주 이상)와 기타 증빙서류(본인 사유서, 학과 협조문)를 갖춰 신청하면 총장의 허가를 통해 휴학할 수 있음
6개월 또는 1년 단위로 휴학할 수 있으며, 연속적으로 4개 학기를 초과 신청할 수는 없음
또한 최대 휴학기간(6개 학기) 이내에서는, 휴학기간 만료 후 휴학연장을 신청할 수 있음
(예: 2년 연속 휴학은 가능함. 이후 1학기(6개월) 다니고 1년 더 휴학 가능)
신청방법
일반휴학 및 휴학연장은 동덕여대 포털 로그인 > 학적 > 학적변동관리 > 휴학신청 메뉴에서 신청하며 아래쪽 '처리결과'칸에 '신청', '도서반납승인', '지도교수승인','학과장승인'으로 단계별 나타나며, '학과장승인'까지 처리되어야 휴학신청이 완료됨.
임신·출산·육아·창업 휴학
임신·출산·육아·창업으로 인하여 휴학을 할 경우 임신(임신확인서), 출산·육아(출생증명서 또는 기타 증빙서류), 기타 증빙서류(본인 사유서, 학과 협조문)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함
임신·출산·육아·창업으로 인한 휴학(4개 학기, 2년 이내)은 휴학기간에 산입하지 않음
신청시기 및 등록금 처리기준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휴학시기, 등록금 처리 기준으로 구성된 표
휴학시기 등록금 처리 기준
학기개시 일부터 ~ 30일 이내 납부한 등록금액 전액인정
학기개서 31일부터 ~ 수업일수 1/2이내 납부한 등록금액 2/3인정
수업일수 1/2경과 후 납부한 등록금액 전액 무효
휴학신청시 유의사항
수업일수 1/2 경과하면 휴학을 할 수 없음
등록을 하지 않고 휴학 할 학생은 학기개시 2주 이내까지 반드시 휴학신청하여야 함
대출도서를 반납하지 않으면, 휴학신청이 불가능
등록 후 휴학 시,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되지 않고, 복학 할 학기에 등록금 처리기준에 따라 이월되어 인정
휴학 할 학기의 장학생으로 선발된 경우, 해당학기 등록을 해야 하며, 휴학 할 경우 등록 후 휴학(등록금을 납부하여야 장학금이 지급 됨) 하여야 됨
전액 장학생(0원 고지서)으로 선발된 경우 재학생 등록금 납부기간에 고지서 출력 시 팝업창의 안내에 따라 본인이 직접 등록처리를 하시기 바람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휴/복학 및 자퇴 학사지원팀 학적담당 02)940-4036, 4038 본관 1층
수강신청 학사지원팀 수업담당 02)940-4032 본관 1층
등록금 납부/환불 안내 재무팀 등록담당 02)940-4069 본관 1층
장학금 안내 학생지원팀 장학담당 02)940-4057, 4058 학생관 1층
도서 반납 춘강학술정보관
학술정보1팀
대출/반납담당
02)940-4212-4217 춘강학술정보관 1층
성적 이의신청 및 정정
강좌별로 담당교수가 지정하는 열람 기간 내에 본인의 성적을 확인하고 이의가 있을 경우 담당교수에게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음.
성적을 열람하고자 하는 자는 열람용 성적증명서 사본을 발급 받을 수 있고 수시로 포털시스템을 통해 확인 가능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성적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복학

개요
휴학을 하고 있던 학생이 다시 학교에 복귀하는 것을 말함
신청시기
휴학 기간이 만료되기 전 방학 중(2월, 8월)
신청대상
휴학생
복학 기준
1년 휴학 신청했으나 6개월만 휴학하고 조기에 복학할 수 있음
(단, 조기복학생의 복학은 ‘수업일수 1/5’ 이후로는 불가)
복학 처리결과 (학적상태: 휴학 재학)는 학생 개인 포털에서 ‘개강일 이후’부터 확인가능함
개강 후 15일 이내까지 복학하지 않으면 미복학 제적처리 될 수 있음
신청방법
복학은 포털 로그인> 학사행정 > 학적 > 학적변동관리 > 복학 신청 메뉴에 접속하여 신청
유의사항
복학신청한 학생은 해당학기 등록기간에 등록을 하여야 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휴/복학 및 자퇴 학사지원팀 학적담당 02)940-4036, 4038 본관 1층
수강신청 학사지원팀 수업담당 02)940-4032 본관 1층
등록금 납부/환불 안내 재무팀 등록담당 02)940-4069 본관 1층
장학금 안내 학생지원팀 장학담당 02)940-4057, 4058 학생관 1층
도서 반납 춘강학술정보관
학술정보1팀
대출/반납담당
02)940-4212-4217 춘강학술정보관 1층

전과(轉科)

신청자격(모두 해당되어야함)
매 학년도 2학기 재학생인 자
전체 평균평점이 2.0 이상인 자
총 취득 학점이 아래 이상인 자
  • 1학년 : 33학점 (2학기 취득 예정 포함)
  • 2학년 : 66학점 (2학기 취득 예정 포함)
  • 3학년 : 99학점 (2학기 취득 예정 포함)
신청시기 및 횟수
매년 11~12월 중/재학 중 1회만 허용
선발인원
전입학과의 정원 내 입학정원의 100%범위 내에서 허가, 정원 외의 경우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에 따른 모집단위별 정원의 여석 범위 내에서 허가함
단, 약학과로의 전과는 불가하며,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으로 입학한 자는 전과 불가함
전형방법
학과별 지원자가 선발 가능인원을 초과할 경우, 선발고사와 면접 등의 성적순으로 선발함.
단, 지원자가 선발 가능인원에 미달하더라도 선발고사(면접 등)
점수가 60점(100점 만점) 미만이면 불합격 처리됨
동점자는 직전학기까지의 총 평균평점 순, 동일계열(동일 단과대학 내)을 우선하여 선발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전과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복수(부)전공 및 연계전공

신청시기
매학기
신청대상
1학년2학기 이상 재학생(약학과 제외)
신청 가능한 학과
전체 학과 가능(약학과 제외)
추가전공(연계전공) : 패션마케팅연계전공, 글로벌다문화학연계전공, 소셜빅데이터연계전공, 평생교육연계전공, 공공인재연계전공
이수/취득해야할 학점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으로 구성된 표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42학점(2014학번 이전은 51학점) 이상 이수/취득 21학점(2014학번 이전은 30학점) 이상 이수/취득 39학점(2019학번 이전은 42학점) 이상 이수/취득
전공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취득해야함
복수(부)전공과 제1전공(주전공), 다른복수(부)전공 교과목이 중복될 경우 12학점까지 중복 인정됨.
단, 졸업이수학점에서는 이중 계산되지 않음
(2021학년도 이후 입학자부터 적용)
※2020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복수(부)전공과 제1전공(주전공) 교과목이 중복될 경우 모두 인정됨
연계전공과 제1전공(주전공) 교과목이 중복될 경우 9학점까지 중복 인정됨
(2019학번 이전은 12학점 인정).
단, 졸업 이수학점에는 이중 계산되지 않음
복수(부)전공 및 연계전공 학점 취득과 졸업시험/논문 등으로 인해 졸업을 미루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4학년 2학기(졸업 직전학기)에 학업계속신청서를 신청기간에 제출하여야 함(공지사항, 학업계속신청 안내문 참고)
  • 제1전공 기준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복수(부)전공, 연계전공의 학점 취득 또는 졸업시험/논문 등으로 인해 학업계속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복수/연계전공의 학위취득을 포기하고 졸업하는 것으로 간주함
유의사항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으로 구성된 표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대학 포털사이트에서 복수(부)전공 및 연계.융복합전공을 신청하고,
신청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 사무실에 반드시 제출하여야하며, 미제출 시에는 신청이 취소됨
  • 복수(부)전공은 최대 2개 학과(전공)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야간학과 소속 학생이 주간학과의 복수(부)전공을 신청할 수 있음
  • 복수전공의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복수전공 학과의 이수/취득학점을 충족하고 졸업논문(시험, 실기)을 반드시 통과하여야함(부전공은 해당 안됨).
    단, 2024.2월 졸업부터 졸업논문(시험)을 폐지하는 일부 학과/전공은 제외
  • 위 복수전공 이수/취득요건에 미달(학점부족, 졸업논문 불통과)할 경우, 기 이수 / 취득한 학점이 부전공 요건에 충족하면 부전공으로 인정되며, 부전공 요건에 미달할 경우 자유선택과목으로 인정됨
  • 복수전공과 부전공 신청절차는 동일함
  • 복수전공 신청 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며,진로와 적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판단 후 신청 요망
  • 연계전공은 부전공이 불가함
  • 연계전공의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학과의 졸업논문(시험, 실기)을 반드시 통과하여야함.
    단, 2024.2월 졸업부터 졸업논문(시험)을 폐지하는 일부 학과/전공은 제외
  • 연계전공 교과목은 학점교류나 국제교류를 통해 이수할 수 없음
  • 선발과정에서 탈락하거나 선발된 후 중도 포기할 경우, 기 취득한 학점은 자유선택과목으로 인정함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복수전공 등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자기설계융합전공

자기설계융합전공이란?
자기설계융합전공은 학생이 스스로 자기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대학의 승인을 받은 후 전공을 이수하는 융합전공을 말함
신청시기
신청시기1학년2학기부터 매 학기
전공명칭 및 학위명칭
자기설계융합전공을 개설하고자 하는 학생은 전공명칭, 학위명칭을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학생 스스로 설정함
교육과정 구성
대상 : 우리 대학교 개설 교과목, 국내 학점교류대학개설 교과목, OCU교과목
전공의 다양성 : 제1전공을 포함하여 3개 학과 이상의 교과목으로 구성
편성 학점 : 60학점 이상 72학점 이하로 편성. 졸업논문(시험 등) 지정
이수구분 : 전공선택으로만 구성. 전공필수는 없음
이수 학점
4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지도교수
대학은 자기설계융합전공 승인을 받은 학생에게 전공에 적합한 우리 대학교 전임교원을 지도교수로 배정함
학점 중복 인정
제1전공과 중복되는 교과목은 9학점까지 제1전공과 자기설계융합전공으로 중복 인정함
업무 흐름도
  1. 전공 설계(자료조사, 분석, 교과목 구성)
    • 학생은 자기설계융합전공 신청을 위해 자료조사, 교육과정 설계 등의 업무를 진행
  2. 전공 신청안 검토 및 제출(제1전공 지도교수의 신청안 자문, 지도)
    • 학생은 제1전공 지도교수에게 자문을 받아 수정 보완 후 신청서를 학사지원팀에 제출
  3. 자기전공 운영위원회 심의(전공 1차 심사 및 지도교수 배정)
    • 학사지원팀은 지도교수안을 준비 후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신청서에 대한 1차 심사, 지도교수 추천 절차 진행
  4. 자기전공 지도교수 배정
    • 학사지원팀은 자기전공 운영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추천 지도교수의 동의를 받아 지도교수 위촉 절차 진행
  5. 자기전공 지도교수 지도 및 제출(자기전공 신청서 작성)
    • 학생은 자기전공 지도교수의 지도로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사지원팀에 제출
  6. 자기전공 운영위원회 심의(전공 승인여부 심의)
    • 학사지원팀은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전공 승인 여부를 심의함
  7. 자기전공 승인
    • 학사지원팀은 운영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반영하여 총장 결재를 득하여 승인 여부를 지도교수와 학생에게 통보함

교직과정 복수전공

교직과정 복수전공이란?
주전공 교직과정 이수자가 교직과정이 설치된 타 학과를 복수전공하여 각각의 표시과목에 대한 교사자격증 취득
신청대상
제1전공 교직과정이수신청자 중 교직복수전공 이수 희망자
단, 교직복수전공은 추후 주전공 교직과정이수예정자로 선발된 자 중에서 선발
신청시기 및 방법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복수전공 신청기간에 복수전공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과사무실에 제출
교직복수전공 신청 희망자는 반드시 주전공 교직과정이수신청도 하여야 함
교직 복수전공 설치 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사학과, 영어과, 일본어과, 중어중국학과,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식품영양학과, 아동학과, 체육학과, 문헌정보학과, 컴퓨터학과, 회화과, 디지털공예과, 피아노과, 성악과, 관현악과, 패션디자인학과(주간), 시각&실내디자인학과, 방송연예과(주간)
선발 방법
3학년 1학기 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성적순을 원칙으로 인성, 적성을 고려하여 주전공 교직과정이수 예정자로 선발된 자 중에서 선발 (평균평점 반영)
교직과정이수예정자 및 교직복수전공이수예정자 선발에서 탈락하여도 일반 복수(부)전공으로 이수 가능
선발 인원
교직이수예정자로 선발된 자 중에서 교직이 설치된 학과에서 학과별 교직과정 승인인원의 2배수내 교직복수전공이수예정자를 선발
학점 이수
  • [2008학번까지]
  • 교직과목 : 교직복수전공에 해당하는 교과교육영역인 교과교육론(복수),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복수) 4학점 이수
  • 전공과목
    1. 교직복수전공-전공과목에서 51학점 이상(기본이수과목 14학점(5과목) 이상 필히 포함)
    2. 교직부전공 전공과목에서 30학점 이상(기본이수과목 14학점(5과목) 이상 필히 포함) (2008학번부터는 교직 부전공 불가)
      기본이수과목 및 학점(전공과목에 포함):학과별로 개설된 기본이수과목 중 14학점(5과목) 이상 이수 [별표 4]
      (※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지 않은 기본이수과목 학점 취득시 전공학점에 포함시킬 수 없음에 각별히 유의!)
  • [2009학번부터 또는 2011학년도 선발자부터]
  • 교직복수전공하는 학과 전공과목 51학점 이상 이수 (교과교육영역 및 기본이수과목 포함)
    교과교육영역, 기본이수과목 및 학점(전공과목에 포함):학과별로 개설된 교과교육영역 8학점(3과목) 이상,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이수 [별표 4]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지 않은 기본이수과목 학점 취득시 전공학점에 포함시킬 수 없음에 각별히 유의!)
학교현장실습
주전공 과목으로 한번만 실시
복수전공에 의하여 둘 이상의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자격종별에 상관없이 실습은 주전공 과목으로 한번만 실시하며, 복수전공의 실습은 면제
교원자격무시험검정 및 성적기준
주전공 교직과정이수자가 복수전공에서도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경우 각각의 표시과목에 대한 자격증을 수여
2008학번부터는 교직 부전공 불가함
자격증수여(자격 부여)
주전공 과목으로 한번만 실시
복수전공에 의하여 둘 이상의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자격종별에 상관없이 실습은 주전공 과목으로 한번만 실시하며, 복수전공의 실습은 면제
유의사항
주전공에서 교원자격무시험검정에 불합격하는 경우에는 교직 복수전공, 교직 부전공 불가함(★)
반드시 주전공 학위와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고,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학위를 취득하여야 교직 복수전공 및 부전공 자격 취득 가능
교직 복수전공으로 선발된 자는 교직 복수전공이수예정자 명부에 등재되며, 등재되지 않은 자는 해당과정을 모두 이수하여도 교원자격증이 발급되지 않음
교직 복수전공이수예정자로 선발된 자가 복수전공 자격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부전공 자격요건을 갖춘 경우 부전공 표시과목 부여 가능(단, 2008학번부터는 교직 부전공 불가)
교직 부전공 이수자격은 동일 자격종별에 한하여 취득 가능(자격종별은 <별표 1,2> 참조)
편입생 중 전적교에서 중등학교정교사(2급) 교원자격증 취득 후 본교 중등학교정교사(2급) 교원자격증 발급하는 학과로 편입학한 학생은 주전공 외에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에 의한 교원자격증은 취득할 수 없음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교직담당 학사지원팀 02)940-4033 본관 1층
교직담당 조교 교양대학(교직) 02)940-4760 대학원 1층

자퇴

개요
질병이나 경제사정, 타대학 편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스스로 학교를 그만두는 것을 말함
신청시기
상시 가능
신청대상
전체 재학생 및 휴학생
신청방법
포탈 로그인 > 학사행정 > 학적 > 학적변동관리 > 자퇴신청
  1. 자퇴원서 출력
  2. 본인
  3. 보호자의 서명날인
  4. 지도교수 상담 후 날인
  5. 전공주임교수/학과(부)장 날인
  6. 학장 날인
  7. 학생상담소 확인
  8. 장학담당 확인
  9. 도서반납 확인
  10. 학사지원팀에 제출
등록금 반환 기준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자퇴시기, 등록금 처리기준 (입학금은 환불 안 됨)으로 구성된 표
자퇴시기 등록금 처리기준 (입학금은 환불 안 됨)
학기개시 일부터 ~ 30일 이내 납부한 등록금액 중 5/6 반환
학기개시 31일부터 ~ 60일 까지 납부한 등록금액 중 2/3 반환
학기개시 61일부터 ~ 90일 까지 납부한 등록금액 중 1/2 반환
학기개시일 91일 이후 납부한 등록금액 전액 반환 안 됨
* 신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 이후에는 입학금을 제외하고 납부한 등록금은 기준에 의해 반환합니다.[고등교육법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6조(등록금의 반환)에 의거]
* 재학생의 경우에는, ‘학기 개시일’ 전에는 등록금 전액을 반환하지만, 학기 개시일 이후에는 기준에 따라 등록금을 반환합니다. (휴학하고 자퇴하는 학생은 휴학 완료 일자로 처리 됨.)

제적

개요
학칙이 정하는 바에 의해서 학생의 학적을 지우는 것을 말함
종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미복학제적, 미등록제적으로 구성된 표
구분 미복학제적 미등록제적
대상 휴학기간이 만료되었는데 휴학 연장 또는 복학하지 않은 학생 매학기 소정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하지 못한 학생
절차
  1. 매학기 개시 후 2주차까지 복학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선 전화 및 휴대폰 문자로 미복학제적 예고 통지를 발송합니다.
  2. 제적예고 전화 및 문자서비스를 받고도 복학하지 않은 학생들은, 학기 개시 후 소정일이 지나면 제적 처리하고 제적통지문을 발송합니다.
  1. 매학기 개시후 1주차까지 등록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선전화 및 휴대폰 문자로 미등록제적예고 통지를 발송합니다.
  2. 제적예고 유선전화와 문자서비스를 받고도 등록하지 않은 학생들은 학기 개시후 30일에 제적처리하고 제적통지문을 발송합니다.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사경고 누적 제적으로 구성된 표
구분 학사경고 누적 제적
대상 학사경고를 누적4회이상 받은 학생(2011학번까지는 연속 3회)
절차
  1. 학사경고자를 대상으로 매학기 초 지도교수의 상담 및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학습진단을 실시합니다.
  2. 누적4회이상 받은 학생(2011학번까지는 연속 3회)은 매학기 초 제적처리하고 제적통지문을 발송합니다.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제적 학사지원팀 02)940-4036 본관 1층

재입학

모집시기
매학기 말(1월, 7월)
자격 및 인원
2011학번까지는 제적 후 2개 학기 경과 후, 제적 전 재학 학년 이하로써 1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 할 수 있음
2012학번부터는 1개 학기 이상 재학했던 자에 한해 제적 후 2개 학기 경과 후, 제적 전 재학 학년 이하로써 1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 할 수 있음
모집인원
여석이 있을 때에 한하여 허가(매학기 모집인원 변경됨)
약학과, 세무회계학과 재입학 여석 없음
사정원칙
지원자가 선발 예정인원을 초과하는 경우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음
  1. 총 평균평점 성적 순
  2. 취득학점 상위 순
  3. 재학기간이 많은 자
  4. 제적기간이 짧은 자
상담연락처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로 구성된 표
문의사항 담당부서 전화 위치
재입학 학사지원팀 02)940-4035 본관 1층

증명서발급

개인정보침해사고절차서